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신문,TV

중국은행금리관련기사(14/1/24) 2014.01.24. 09:07

설을 한국에서 보내려고 비행기를 기다리면서 전송 받은 마지막 신문입니다..
은행이율에 관한 기사가 눈에 띄네요..2012년 부터 5대은행들과 그 외 은행들의 예금이율이 10%차이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5대은행에 잔고가 빨리 줄어들어서 5대은행들도 이율을 10%올리는 방안을 세우고 있나 봅니다.

传五大国有银行加入存款大战

----------------

据报道,近期五大国有银行已悉数加入存款利率上浮到顶的队伍,即在官方存款利率基础上浮10%。此前,为避免存款竞争过于激烈,央行曾窗口指导五大行存款利率暂不上浮到顶。“存款搬家压力太大,控制不住,现在没办法了,得全面出击。”一位大行人士坦承。自央行2012年7月6日不对称降息允许存款利率最高上浮10%后,一些城商行和股份制银行纷纷“一浮到顶”。不过,传统的五大国有银行,包括工、农、中、建、交定存利率并未上浮到顶。目前,银行存款规模以日均千亿之级别迅速萎缩,继而传导至信贷新增规模的日益紧张。而余额宝的却以每分钟300万元的速度净增长,这些资金绝大多数是从银行撤离的。(人民网)

5대국유은행, 예금전쟁에 돌입한다는 소문(*중국은행,공상은행,교통은행,건설은행,농업은행)
---------------
최근 5대 국유은행이 모두 예금 이율을 최고 수준으로 높인다고 한다. 공식적은 예금이율의 10%상승이 곧 임박하다고 한다. 이전에는 예금의 경쟁과열을 피하기 위해서 중앙은행에서 직접 5대은행의 이율이 높아지지 않도록 지시를 했었다. 5대은행의 한 관계자의 말입니다. "출금에 대한 스트레스가 매우 큽니다. 제어가 되지 않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전면적으로 고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2012년 7월 6일 에 시행한 정책(비대칭적인 이율하락, 예금이율을 10%까지 상승허용)이후에, 몇몇 상업은행이나 주식회사은행들이 연달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이자를 높였다. 하지만 5대국유은행(공상,농업,중국,건설,교통)은 예금이율을 높이지 않았다. 현재, 은행예금규모는 일평균 천억원규모로 빠르게 줄어들고 있고, 연쇄적으로 신규대출의 규모를 나날이 부족하게 하고 있다. 반면 alipay는 매분마다 300만원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 자금의 대부분은 은행으로 부터 옮겨온 것들이다.(인민왕)

*alipay는 支付宝로 미국의 paypal과 유사한개념으로 쇼핑을 위한 잔고관리를 위한 금융기관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금융상품도 연계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http://blog.naver.com/pokhkh/ 에 게시했었던 글을 옮긴 글입니다.